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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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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ㆍ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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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ㆍ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단, 위의 경우라 하더라도 본인 또는 제3자의 권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개인정보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처리자는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을 때에는 다음 표의 사항을 정보주체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도 이를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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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개인정보파일의 열람 및 정정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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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열람청구 절차([개인정보보호법]의 경우)

다음사항은 법 제35조 규정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ㆍ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ㆍ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ㆍ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ㆍ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업무
ㆍ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4. 그 밖에 규정에 따른 열람 요구, 열람 제한, 통지 등의 방법 및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나.정정 청구의 절차([개인정보보호법]의 경우)

① 개인정보처리자가 법 제36조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한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조사하여 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라 정정ㆍ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한 후 그 결과를 정보주체에게 알려야 한다.
② 정보주체의 정정·삭제 요구가 법 제36조제1항 단서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삭제를 요구할 수 없는 근거법령의 내용을 정보주체에게 알려야 한다.

다.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보호법]의 경우)
가) 법 제 3조 개인정보보호원칙에 따라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 등으로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피해의 심각성에 비례하여 적절한 보상을 받을 권리가 있다.
나) 구제 절차
① 침해신고 접수: 본 센터 웹사이트 또는 방문 접수
② 침해사실 조사: 침해여부 확인, 침해기관 방문 및 서면조사
③ 처리 : 처리 및 조치
④ 결과 통보 : 신고인 및 행정자치부 통보

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본 센터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파기절차 :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그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 집니다.본 센터에 의해 보관되어 지는 일정 기간 동안은 이용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활용되지 않습니다.(법률에 의한 경우 제외)
ㆍ파기방법 : DB 정보 - Data의 완전 삭제, 전자적 파일형태 -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이용한 삭제, 문서 -파쇄 또는 소각

7.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 및 관리대책
·본 센터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강구하고 있습니다.
①내부 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본 센터는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기준'(행정안전부고시 제2011 - 제43호)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11.9.30')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②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의 지정을 최소화 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③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침입차단시스템과 탐지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취급자가 정보통신망을 통해 외부에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는 경우에는 가상사설망(VPN: Virtual Private Network)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권한 부여, 변경, 말소에 대한 내역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하고 있습니다.
④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 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⑤비밀번호의 암호화
본 센터 학교 학생 아이디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있는 학생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⑥해킹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⑦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관련 의견 수렴 및 불만처리
본 센터는 개인정보의 적법성 및 절차의 적정성을 확보하여 홈페이지 사용자의 권익보호 및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 담당자(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관리담당자)를 지정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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